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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의 종류와 현장 은어

by 천년이음 2013. 3. 29.

 

 

 

 

 

 

 

 

화물차의 종류와

현장 은어

 

 

 

 

화물업계에서는 화물차를 부르는 은어가 자주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일선 현장에서 일하지 않은 사람은 은어를 접했을 시 당황하기 쉽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화물차의 종류와 현장에서 쓰이는 은어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화물차의 종류

 

- 탑차 : 적재함에 지붕이나 뚜껑이 있는 모든 화물 자동차를 말합니다.

 

* 내장 탑차 : 밖으로 드러나지 않게 안에 간직할 수 있는 지붕이 있는 화물 자동차를 말합니다. 톤수는 다른 화물차이지만 적재함은 모두 박스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기본적인 탑차의 형태의 크기에 따라 새로운 차량형태가 탄생됩니다. 예를 들어 1톤 내장탑차의 탑높이가 1m80cm면 하이탑으로 2.5톤이나 5톤 내장탑차의 탑높이가 2m20cm이상이면 익스탑이라고 합니다.

 

* 냉동탑차 : 탑차에 냉동기가 장착되어 있어 신선식품 운송에 편리한 화물차량 입니다.

 

- 윙바디 : 탑차의 일종으로 탑의 옆문이 위로 열려지는 차량형태를 윙바디라고 합니다.

 

- 카고 : 적재함이 있는 모든 화물차량을 카고라고 합니다.

 

 

현장 은어

 

용어

용달

쩜사

타이탄

축차

십발이

원쓰리,앞사발이

쓰리축

차량

1톤

1.4톤

2.5톤

5톤축

11톤

18톤, 22톤

25톤

 

* 각 용어들은 차량의 특징을 그대로 쓰고 있어서 차량을 잘 구별할 수 있으면 용어 구별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 현재 차량 톤수의 흐름은 11톤 차량의 수요가 많이 줄어 들었습니다. 그 연유로는 5톤 축차가 13톤까지 가능하여서 11톤 차량의 영역을 상당부분 가져갔기 때문입니다. 또 11톤 차량보다 운임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이유도 있습니다. 특히, 3.5톤, 8톤 등의 차량은 자동차 기업에서 더이상 제작을 안하기 때문에 점점 대수가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따스한 봄이 왔어요

 

아직 일교차가 심하다고 하니 감기조심하세요

 

항상 안전운전 하시고 모두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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