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싱크대상판 보수 리폼 인덕션설치 타공 :: 여름철 차량관리 여름철 차량관리
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여름철 차량관리

by 천년이음 2013. 6. 30.

 

 

 여름철차량관리 

 

더운 여름이 우리들 앞에 성큼 다가왔음에 가장 먼저 체크해야할 에어컨

얼마나 알고계시는지요

무더운 여름을  잘 이겨내기 위해서는 차량관리는 필수로 이어져야겠습니다

꼼꼼히체크하는습관 가져보세요 

 

 

 

에어컨

 

여름철 자동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에어컨입니다. 반년가까이 작동을 안시켰기 때문에 에어컨 점검을 해주어야 합니다. 

 

 

1. 에어컨을 켜면 엔진온도가 올라간다. 

수온계의 바늘이 절반 이상을 넘으면 서머스탯(온도 조절기)이나 냉각수 쪽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보고 먼저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냉각수 양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냉각수의 색깔이 맑지 않고 흐릿하다면 냉각수를 교환하고, 서머스탯도 잘 살펴서 균열이 생겼으며 교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서머스탯이 불량하면 나중에 엔진이 오버히트되어 차가 움직일 수 없게됩니다. 

 

 

2. 에어컨 벨트의 장력을 확인한다. 

벨트의 장력은 손가락으로 눌러 4~6mm 정도면 적당하지만 밸트의 균열이 있는지도 살피고 심할경우 교환해 줍니다. 만약 밸트에 이상이 생겼을 때 계속 주행하면 "삑"하는 굉음이 나게됩니다.

 

 

3. 에어컨 팬이 제대로 돌아가는지 확인한다. 

만약, 팬이 돌지 않으면 배선라인을 확인하고, 에어컨 퓨즈도 살펴본 후 필요하면 교환해줘야 합니다.

 

 

4. 에어컨 가스주입방법 및 비용

자동차 에어컨의 가스주입방법은 대부분의 차량이 동일하며 주입비용은 3~4만원정도 하고있습니다 

 

① 에어컨가스주입구에 장비를 연결한 후 압력게이지를 이용하여 에어컨가스 잔량을 확인합니다. 

② 압력게이지를 이용하여 에어컨가스 잔량을 확인한 후 에어컨라인에 남아있는 가스를 모두 회수합니다. 

③ 에어컨라인에 남아있는 수분제거를 위해 진공작업을 시행합니다 

④ 차량의 가스기준량을 확인하시고 기준량만큼 채웁니다. 이때 기준량을 초과하면 에어컨라인에 무리가가서 기준량만큼만 채워줍니다. 

⑤ 자동차에어컨가스가 잘돌아가는지 확인을 위해 압력을 확인합니다. 

  

 

5. 에어컨 냄새제거 

먼저 차량 내부에 보면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 송풍구가 차량에 따라 다르지만 중앙에 두군데가 있고, 운전석과 조수석 싸이드에 하나씩있습니다. 송풍구를 앞쪽 중앙으로 오게 조절해주고 시동은 걸지 않은 상태에서 전용 탈취제를 이용하여 2~3회 골고루 뿌려줍니다. 

 

운전석과 조수석쪽의 송풍구에도 골고루 뿌려주고 차량의 종류에 따라 뒷쪽좌석에도 송풍구가 있다면 마찬가지로 골고루 뿌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차량 에어컨 냄새 제거중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은 차량의 시동을 건 후, 외부 순환모드로 놓으신 후 외부 송풍구 쪽에 분사하고 에어컨을 30초정도 가동해줍니다. 

 

끄고나서 다시 용액을  골고루 뿌려 주시는 과정을 2~3회 반복해 주시면 차량 에어컨 증발기에 용액이 흡착되어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에 훨씬 효과적입니다. 또한 탈취제말고도 에어컨필터를 비치하여 주시거나 숯, 차량탈취제, 커피찌꺼기, 베이킹파우더, 녹차잎, 사과, 귤껍질, 촛불등이 있습니다.

 

 

냉각장치 점검  

 

1. 냉각수 

 

▶ 냉각수점검 

매일 운행 전에는 라디에이터 보조탱크 내의 냉각수가 적정량 (FULL과 LOW사이)을 나타내고 있는지 확인하고 부족시 보충해야 합니다. 혹시 보조공급장치가 고장이 날수도 있으니 라디에이터캡을 열어서 가득채우는게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요즘 신차는 보조공급장치가 직선방식으로 출고되서 보조통만 점검해주면됩니다. 

 

▶ 냉각수 보충시 주의사항 

냉각수 보충시 주의할점은 현대 기아 삼성, 그리고 대우차중 일부모델은 인산이 들어있는 부동액을 사용합니다. 색은 녹색으로 되어있으며 쌍용차와 최근나오는 대우차는 규산이 들어있는 부동액을 사용합니다. 쌍용차 순정부동액은 투명한 노랑색,  GM대우는 붉은색입니다. 주의할 사항은 현대기아 삼성 그리고 녹색 부동액을 사용하는 일부 대우차량에 쌍용차 혹은 붉은색 대우차 순정 부동액을 주입하면 절대로 안됩니다 반대로 쌍용차와 붉은색 부동액을 사용하는 대우차량에 녹색 부동액을 넣어도 안됩니다. 

만일 주입한 부동액이 서로 바뀌면 냉각수라인 막히거나 라디에이터에 부식이 생기면서 냉각효율이 떨어지고 심하면 냉각순환이 안되어 오버히트가 일어납니다. 그러기 때문에 부동액은 순정규격을 반드시 지켜야 됩니다. 

 

 

2. 팬벨트  

 

팬벨트가 끊어지거나 너무 느슨해서 팬이 정상적으로 회전하지 못하면 엔진 과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주행전에는 반드시 벨트의 손상 및 마모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교체비용은 약 4~5만원정도 합니다

 

▶ 팬벨트 교환 

팬벨트는 동력을 전달하고 엔진을 식히는 냉각팬을 돌리는 역할을 하는것으로 에어컨, 파워스티어링, 발전기를 돌려주는 세종류의 벨트가 있습니다. 

 

팬벨트 관리가 늦어져 벨트가 끊어지게 되면 벨트로 구성되는 모든 기능이 상실되게 되어 에어컨, 파워핸들이 구동되지 않습니다. 파워스티어링 벨트는 끊어져도 운행이 가능하지만 발전기 벨트가 끊어지면 제너레이터가 작동을 하지않아 차가 퍼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팬벨트 교환시기는 육안으로봐서 벨트가 갈라져있거나 약 30,000~40,000km가 적당하며 금액은 4만원정도 됩니다 또한 벨트쪽에서 "끼익" 소리가 계속들린다면 벨트가 느슨해져서 그런것이기 때문에 카센타에가서 장력조정을 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3. 엔진오일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교환하는것뿐만 아니라 수시로 체크하고 부족한 양을 채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진오일을 점검할 때는 차를 평평한 곳에 주차하고 시동을 끈뒤, 엔진과 엔진오일이 충분히 식어 바닥에 가라앉을때까지 약 10분정도 기다려야 합니다. 엔진이 식지 않은 상태에서 주입구를 열면 엔진오일이 분출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 후 엔진룸 후드를 열고 엔진오일 레벨게이지를 뽑아 오일 레벨이 H와 L사이에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엔진오일 레벨이 H와 L사이에 있다면 정상인 상태이며, 만약 L아래에 있으면 엔진 위쪽에 있는 오일 주입구 캡을 열고 H와 L 사이에 오도록 오일을 보충하면 됩니다. 점검후에는 주행 중 엔진 오일이 새지 않도록 주입구 캡이 따닥 소리가 2~3번 날때까지 확실하게 잠가야 됩니다 

 

▶ 엔진오일 점도 SAE 

엔진오일의 점도표기는 "숫자 W 숫자"로 표시되는데 앞에숫자와 W는 영하에서의 점도를 말하며, W뒤의 숫자는 상온에서의 점도수치를 의미합니다. 

 

엔진오일점도는 기후조건이나 엔진의 상태등을 통해 엔진오일점도를 결정해서 넣어주어야 합니다. 엔진오일의 점도는 겉표지에 나와있으며, 점도의 표시방법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이점도는 수치가클수록 엿처럼찐득하고 잘떨어지지않으며 낮으면 낮을수록 물처럼 묽어져 잘흩어집니다. 더운여름날에는 높은온도때문에 엔진오일이 묽어져 점도가 높은걸 사용해야하며 겨울철에는 뻑뻑해지기때문에 점도가 낮은엔진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가장 표준적으로 사용하는 수치는 10W30입니다  

 

 

4. 라디에이터 

 

라디에이터 청결을 항상 유지하여야 합니다. 정비소 방문시 라디에이터 청소를 부탁하면 대부분 서비스로 에어 청소를 해줍니다.  

라디에이터는 좌우측 또는 상하측에 검정색으로 된 탱크와 그 탱크통을 연결해주는 튜브와 튜브와 튜브사이에 알루미늄 핀이 있습니다. 

 

라디에이터 같은경우 냉각수를 식혀주는 공랭식으로 인풋탱크에 고온의 냉각수가 튜브를 지나가면서 맞바람으로 인해 냉각되서 아웃탱크로 전달이 되고 식혀진 냉각수가 다시 엔진룸으로 돌아서 순환하는 원리입니다. 그런데 이 핀과 핀사이에 이물질로 인해 과다하게 막혀있으면 냉각효율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내부에 벌레나 이물질이있다고 도구로 쑤셔서 제거하는방법보다는 에어건이나 고압세차기로 뿌려주시면 됩니다 

 

 

5. 냉각계통 점검 

 

냉각계통 이상유무를 확인합니다. 운행중 중앙계기판 온도미터기가 적정선 이상으로 상승했는데도 냉각팬이 돌아가지 않으면 냉각계통을 점검 받으셔야 합니다.  

 

▶ 냉매충전 

냉매 충전은 양이적으면 덜시원하고 과다충전하면 차량에 안좋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카센타나 사업소에서 충전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가격대는 충전하는데 2~3만원선(공임비포함) 정도 입니다. 요즘에는 냉매가스 조금남아있어도 새로주입하느네 추세입니다. 시간은 30분 안걸리니 가까운 카센터나 사업소에 방문하셔서 충전하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냉매잔량 확인했는데 잔량이 많이 남아있다면 냉매가스문제가 아니라 콤프나 다른계통문제일수 있으니 사업소 방문후에 결정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와이퍼

 여름에는 비가 자주내려 와이퍼의 사용횟수가 빈번해지는 계절입니다. 저온으로 인해 눈이나 서리에 얼어붙은 이물질은 와이퍼로 제거하다 와이퍼 블레이드 날이 손상된 경우가 많은데요 겨울내 손상된 자동차 와이퍼블레이드 날을 점검하고 워셔액도 보충해주면 여름철 와이퍼 고장으로 운전에 방해가 되는일은 없을거 같습니다.  

 

1. 와이퍼점검

 

다음과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와이퍼를 교체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 와이퍼 블레이드가 지나간 자리에 얼룩이 남는다. 

- 차유리에 맺힌 물기가 잘 닦이지 않는다.

- 와이퍼가 지나갈 때 드르륵~ 하는 소음을 내며 튕긴다.

- 고속 주행시 와이퍼에서 바람소리가 난다.

 

세차를 하여도 보통 와이퍼는 잘 닦이지 않기 때문에 직접 닦아주시면 수명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2. 워셔액 

자동차 앞 유리를 닦아주는 세정액인 워셔액의 부적한 상태로 와이퍼를 작동하면 앞 유리에 흠집이 나거나 와이퍼 블레이드 고무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전자의 시야확보에도 어려움이 있으므로 수시로 잔량을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타이어

 

 

▶ 타이어 점검 

더운 여름철 타이어 관리를  잘 해야합니다

비가 많이 내리는 시기이기 때문에 여름철 타이어 안전사용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야하는데요 

 

먼저 차량의 마모상태를 체크한 후 점검하는것이중요합니다  

 

만일 평소처럼 비온뒤 도로위에서 80km /h 이상 으로 중행하게되면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현상이 일어나 마모가 심한 여름철에는 타이어수막현상으로 차체가 미끄러져 대형사고로 이어질수있습니다

 

 

▶ 공기압 체크-타이어공기압체크

여름철 타이어 는 공기압을 주기적으로 적정한지 체크해주는것도 중요합니다

 여름에는 한 낮과 새벽 밤사이 일교차가 커서 차량 타이어 내부의 공기가 팽창과 수축을 반복 해서 여름철 타이어 안전사용관리를 안하면 공기가빠지게됩니다

 

만약 여름철 타이억 공기압 체크를 하지 않고 타이어가 축 늘어진 상태로 무턱대고 주행을 한다면 소나기또는 장마로 인해 수막현상에 대비하지 못하여 위험한상황을 겪을수있으니 반드시 공기압을 확인하세요

 

 

 

 

 

 

 

 


 다가오는 여름대비 잘하시고 항상 안전운전하세요~



'자유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로 나온 갤럭시S4 LTE-A, 스펙 및 바뀐 점  (0) 2013.07.01
세계에서 가장 큰 트럭 Top3  (0) 2013.07.01
앞유리 김서림방지  (0) 2013.06.30
알약 설치 & 사용방법  (0) 2013.06.30
LTE-A(advanced)파헤쳐보기  (0) 2013.06.30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