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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천연가스자동차(NGV) 완벽정리!

by 천년이음 2013. 2. 22.

.

 

 

 

 

자동차 유지비 중에서 많이 나가는 것 중 하나가 연료 비용입니다.

 

연료의 종류는 휘발유, 경유, 가스, 등등 많은데요.

 

그 중 하나인 천연가스로 움직이는 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천연 가스 자동차

 

 

 

천연가스자동차(NGV)는 1992년부터 1997년까지 G-7 사업으로 천연가스자동차를 개발하여

 

CNG버스 시범운행을 통해서 이 우수성을 확인하였는데요! 

 

 

이에 정부는 국내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2000년 6월부터 월드컵 개최도시를 중심으로

 

천연가스를 보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천연가스는 매장량이 풍부하고 청정한 것은 물론 경제성과 저공해성까지 모두 갖춘

 

연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기오염을 시키는 것들도 다른 연료들에 비해 배출도 적어서 대기오염이 되는 지구를

 

위해서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향후에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자동차배출가스규제에 대처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고도 합니다. 

 

 

거기다가 기술적으로도 일반 자동차와 비슷한 주행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엔진소음과 진동에 있어서도 아주 우수하다고 합니다. 

 

 

현재 국내에는 CNG버스와 일부 청소차량만이 보급되어 있지만 최근 노후 디젤트럭의 CNG트럭으로의 개조나 

 

 LNG 차량 개발 뿐만아니라 승용차량 등의 겸용엔진으로의 개발도 활발히 수행되고 있는 등 여러가지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보아 천연가스자동차 관련 사업은 지속적으로 발전을 할 것 같습니다.

 

 

 

 

 

 

 

 

< 국내의 천연가스자동차 보급현황 >

 

 

 

2000~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버 스(대)

 

 8,665 

 

11,988

14,721

17,788

22,870

25,996

28,827

충전소(기)

 

212 

 

226

247

261

363

484

511

 

 

 

 

천연가스자동차의 종류는 연료상태와 연소방식에 따라 나뉘어집니다. 

 

먼저 연료상태로는 

 

압축천연가스자동차(CNG자동차 : Compressed Natural Gas)로 기체상태의 천연가스를  

 

압축하여 CNG 자동차에 전하는 것과 액화천연가스자동차(LNG자동차 : Liquiflied Natural Gas)로

 

 액체상태(-162)의 천연가스를 초저온용기를 부착한 LNG자동차에 사용하는 것으로 나뉘며,

 

연소방식으로는 

 

전소(Dedicate) 자동차(CNG만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와 Bi-fUEL 자동차(가솔린과 CNG 두 가지 연료를 

 

겸용으로 사용하는 천연가스자동차) 그리고 Dual-Fuel 자동차(디젤과 CNG 두 가지 연료를 

 

 혼합(혼소)해서 사용하는 천연가스자동차)로 나뉘어집니다.

 

 

그렇다면, 천연가스자동차의 장점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째는 청정성에 있는데요. 

 

경유차량과 비교 시 매연을 100% 저감합니다.

 

가솔린 차량과 비교 시 CO2 10~20%, CO 80~90%의 배출량이 감소합니다.

 

저온 시동성이 우수하며, 옥탄가 130으로 가솔린(100)보다 높아 친환경적입니다.

 

질소산화물 등 오존영향물질을 70% 이상 저감합니다.

 

소음이 2~3dB(A) 이상 낮습니다.

 

 

 

< 국내천연가스버스와 경유버스 오염물질 배출량 비교 >

 

구 분

 

오염물질별 배출량(g/km) 

 

 

CO 

 

NOx

HC

CO2

PM

CNG

 

0.0562 

 

7.1228

0.5088

580

-

경유

 

0.5113 

 

7.2135

0.5553

667

0.0492

저감율(%)

 

89.0 

 

1.3

8.4

13.1

100

정보 제공 : 교통환경연구소                

 

 

< 경유대비 CNG 오염물질 저감율 >

 

 

 

 

둘째, 안정성에 있습니다.

 

공기보다 가벼워(0.6배) 외부유출 시 신속히 확산되어 폭발우려가 없습니다. 

 

※ LPG는 공기보다 무거워(약 2배) 지상에 정체하여 폭발위험 높음

 

연소 하한계가 다른 연료에 비해 높고 자연발화 온도도 높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가스용기는 자동차 부품 중에서 가장 튼튼하게 제작됩니다. 

 

※ 700℃ 화염 및 30m 높이에서 가스용기 낙하 시 파열되지 않음

 

마지막으로 경제성에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GDP대비 석유소비 2위 수준이며 국내 수송시장의 97% 이상을 석유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수송에너지 시장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서는 천연가스와 같은 

 

경제적인 무저공해 에너지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 국내 천연가스버스와 경유버스 비교 >

 

구 분

 

CNG버스 

 

CNG저상버스

CNG하이브리드버스

경유버스

비 고

출 력

 

290 마력 

 

290 마력

290 마력

225~280 마력

- '12.09

서울수송용

연료가격

기준

연 비

 

2.0km/㎥ 

 

1.6 km/

1.6 km/

2.2 km/ℓ

연료가격

 

893.78 원/ 

 

893.78 원/㎥

893.78 원/㎥

2,264.39 원/

주행원가

 

446.89 원/km 

 

558.61 원/km

558.61 원/km

1,029 원/km

※ 자료 출처 : 서울도시가스, 석유정보망(http://www.petronet.co.kr)                   

 

 

 

 

 

 

그렇다면 앞으로 천연가스자동차 보급과 관련하여 어떤 지원이 있는지

 

천연가스자동차 보급지원 정책을 한 번 보겠습니다.

 

 

< 천연가스자동차 보급지원 정책 >

 

 

구분

 

충전사업자 

 

버스사업자

기타

세제지원

충전소 설치를 위한 투자비의 3% 법인세 감면

 

(약 2천만원 절감효과)

 

충전소 전력요금을 산업용(30% 저렴)으로 적용

 

(년간 1,500만원 절감효과)

 

충전소 설치에 따른 개발훼손부담금을 10 ~ 20%로 인하

부가가치세(10%, 약 1,000만원)

 

 및 취득세(4%, 약 400만원) 감면

 

환경개선비용 부담금 면제

 

(약 166만원)

주요 수입부품에 대하여

 관세 감면(50%)

재정지원

2012.02 지경부 도시가스품질 등에 관한 고시(도시가스사업

 

법 제25조 제1항 등의 법시행령(제1조의2 제2호) 및 시행규칙

 

(별표 제10 제4호) 개정

 

충전소 설치비 장기 저리 융자 - 고정식 : 7억원/기, 이동식 :

 

 2억원/기, 15년(거치 5년), 융자금 이자율 변동금리 적용(현

 

재 3.41%)

 

고정식 충전소 초기손실 보조금 지급(100대 규모 : 31대, 50

 

대 규모 : 22대 이하 보조금 지급)

천연가스자동차 구입 시 구입비용 보조

 

(2012년 기준)

 

   - 천연가스버스 : 대형버스 1,850만 /대, 

     소형버스 1,600만원/대, CNG하이리드 

     버스 4,000만원/대 

 

   - 천연가스 청소차 : 11톤급 4,200

      만  원/대  5톤급 2,700만원/대 보조

 

경유와 천연가스 간 연료가격차 69원 유지

 

 

 

 

정보 제공 :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                       

 

 

 

 

세금이나 재정적으로 많은 지원이 이루어지는데요~! 

 

향후에 천연가스자동차가 상용화가 된다면 정말 많은 변화가 이루어질 것 같네요! 

 

지구 대기오염 방지를 위해서도 정말 좋을 것 같구요~ㅎㅎ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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