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싱크대상판 보수 리폼 인덕션설치 타공 :: 군사용어 '데프콘'이란? 군사용어 '데프콘'이란?
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군사용어 '데프콘'이란?

by 천년이음 2013. 5. 15.
 
 

 

 

데프콘 : Defense Readiness Condition 

 
 
  
북한의 미사일 발사 가능이 높아짐에 따라 많이 들어본 말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데프콘의 5가지 상황과 그 뜻을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데프콘 4단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 긴박한 남북정세를 고려했을 때 데프콘 격상 가능성도 있다고 하네요
 
 
 
 
 

데프콘 이란?

 

위성, 정찰기, 전자전기 등으로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는 워치콘(Watch Condition)상태를 참고해 전군에 발령되는데, 데프콘 5부터 1까지 있으며 숫자가 낮아 질수록 전쟁 발발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데프콘5

 

적의 위협이 없는 안전한 상태를 의미하며 훈련 용어로 Fade Out(장막이 거둥지다)를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북한과 통일이 되지 않는 한, 이 단계가 될 일이 없을 것이다.

 

 

데프콘4

 

적과 대립하고 있으나 군사개입 가능성이 낮은 상태를 의미하며 훈련 용어로 Double Take(대비)를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1953년 정전협약 이래 데프콘4가 상시적으로 발령되어 있다.

 

 

데프콘3

 

중대하고 불리한 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긴장상태가 전개되거나 군사개입 가능성이 있을때 발령되며 훈련 용어로 Round House(전쟁준비, 인디언이 전쟁 전 집을 도는 것을 묘사)라 한다. 한국의 경우 데프콘3이 발령되면, 작전권이 한미연합사령부로 넘어가고 전후방 움직임이 달리지며, 전군의 휴가, 외출이 금지된다.

 

 ▶우리나라에서 처음 발령 된 때는 1976년 8.18 도끼 만행사건 때 이다. 당시 미군은 개성에 대한 포격을 감행하고 정말 전쟁에 돌입 할 계획이 있었다는 것이 최근 문서로 밝혀졌다.

 

 ▶1999년 6월 15일 남북한 간 서해 교전이 있었을 당시 데프콘 3에 준하는 준투준비태세 강화가 발령된 적이 있다.

 

 ▶2011년 12월 19일 김정일 사망 이후, 데프콘3 발령에 대한 검토가 진행되었고, 언론에서는 데프콘3 발령이라는 루머가 퍼지기도 하였으나 협의 끝에 격상하지 않는다는 결론이 났다.

 

 

데프콘2

 

적이 공격 준비태세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있을 때 발령된다. 훈련용어로는 Fast Pace(전쟁준비 가속화)를 의미하며 데프콘2가 발령되면 전군에 탄약이 지급되고 부대 편제 인원 100% 충원된다.

 

 

데프콘1

 

동원령이 선포되고, 전시체제에 돌입한다. 훈련용어로는 Cocked Pistol(장전된 권총)이라 한다. 데프콘1은 실제 전쟁상황을 의미한다.

 

 

 

 

 

 

 

 

 

 

 

 

 

 

 

 

 

 

 

 

 

 

 

 

 

 

 

 

 

 

 

 

 

 

 

 

 

 

모든 일들이 잘될거라고 생각하세요

 

항상 안전운전 잊지마시고 모두 행복하세요~~~

 

 

 

 

▶ 점보카 사진 보러가기

 

▶ 중고자동차 시세 보러가기

 

▶ 전서비스센터 보러가기

 

급SOS연락망 보러가기

 

 

 

 

 

댓글


```